원주에서 서울로 갈 때 요즘은 KTX가 생겨서 50분 이내로 갈 수 있습니다. 오늘은 원주역보다 만종역을 이용할 때 KTX 가격 정보와 무료 주차장 정보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KTX가격
저희 집은 원주시 단구동인데, 단구동에서는 원주역이나 만종역까지의 거리가 거의 비슷해요. 그래서 아무 데서나 기차를 타도 되는데, KTX가격은 좀 차이가 납니다.
원주역에서 청량리 KTX 일반석 : 10,100원
만종역에서 청량리 KTX 일반석 : 9,700원
가끔 원주역에서 청량리 가는 기차가 매진되었을 때 만종역에서는 기차가 있을 때도 있어요. 그 반대의 경우도 있고요. 원주에서는 원주역이나 만종역, 아무 곳에서 기차를 타도 청량리에 갈 수 있어서, 매진되었을 때는 서로 다른 역을 검색해서 가도 돼요.
2. 주차 요금
처음에 원주역이 개통되었을 때는 주차 요금이 무료였어요. 그래서 원주역을 많이 이용했었죠. 그런데 2023년 8월 1일부터 원주역 주차장이 유료로 전환되었어요.
원주역과 만종역의 주차요금은 아래와 같이 동일해요.
● 주차장은 24시간 무인으로 운영되며, 출차 시 요금을 정산하면 됩니다.
● 결제는 카드로만 가능하며, 현금 결제는 불가능해요.
- 15분 : 무료회차
- 기본 30분 : 600원
- 매 10분 추가 : 300원
- 하루 최대 요금 : 6,000원
● 열차 이용 고객은 30 % 할인됩니다.
● 50 % 할인되는 경우 : 장애인, 국가유공자, 고엽제 후유증 환자, 경차(1,000cc 미만), 환경친화 자동차(수소, 전기, 하이브리드 차량)
3. 만종역 무료주차장
만종역에는 1 주차장과 2 주차장이 있는데, 여기는 유료로 위의 금액을 받습니다. 그리고 이 주차장들은 만종역과 아주 가까워서 편하게 이용할 수 있어요.
무료주차장은 임시주차장이 무료인데요, 만종역에서 약간 떨어져 있어요. 내비게이션에 "만종역 임시주차장"이라고 치고 가시면 돼요. 여기는 만종역과 조금 떨어져 있어요. 걸어서 10분 정도 되는 것 같아요. 그래도 소중한 내 돈을 아끼려면 10분 정도는 운동한다 생각하고 걸어갈 수 있으실 거예요.
위 사진에서 빨간 지붕이 있는 집 방향으로 걸어가면, 좁은 골목길이 나와요. 그 길을 따라 앞으로 쭉~ 걷다 보면 훈이네 마늘빵 가게가 보이거든요.
그럼 거기에서 오른쪽으로 쭉 올가면 만종역이 나와요. 운동삼아 걸으면서 만종역 주변의 경치도 구경하다 보면, 금방 만종역에 도착하게 된답니다. 그리고 여기 훈이네 마늘빵도 시간 나시면 들러 보세요. 빵이 아주 맛있어요.
이제 조금 있으면 민족의 대이동이 시작되는 설명절이 시작됩니다. 혹시 만종역을 이용하실 계획이 있으신 분들은 만종역 임시주차장 이용하시고, 주차요금도 아끼세요. 그럼, 다음에 또 좋은 정보로 찾아오겠습니다.